안면거상 수술 추천대상과 수술 방법 및 효과, 고려해야 할 점은? by. 논현동성형외과 지제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안면부에 피부가 늘어지고 중력에 의해 얼굴 안쪽에 있는 지방 패드도 좀 내려가는데요.
지지하고 있는 구조물들이 힘을 잃어버리고 대부분 밑으로 내려가면서 피부뿐만 아니라 표정을 지어주는 근육도 같이 밑으로 내려가는 것을 대표적인 안면 노화현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로 처진 것들을 젊었을 시절의 위치로 올리면서 남은 피부는 제거하는 것을 안면거상 수술이라고 합니다.
보통 눈 상부부터는 이마 거상이라고 하고 눈 하부부터 목까지를 안면거상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으로 안면거상에는 목 거상이 포함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우리가 소위 얘기하는 페이스 리프팅은 중앙면부에서 목까지 하는 것을 얘기하고 사람에 따라서 그 처진 부위나 주름이 많은 부위가 달라 눈 상부가 심한 경우 이마 거상을 하고 중앙면부가 심한 경우 안면거상을 진행하는데 두 수술을 같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목의 안면부 혹은 옆면부를 볼 때 목주름 혹은 목 근육 때문에 세로로 주름이 가거나 구스 목이라고 목의 살이 처져 보이는 경우 샤프해 보이지 않고 나이가 들어 보이기 때문에 그걸 개선하기 위해 넥리프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논현동성형외과 지제이 같은 경우 목 거상의 절개와 안면거상의 절개가 거의 같아 보통같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절개 라인을 위쪽 위주로 가는지, 아래쪽 위주로 가는지에 따라 안면거상과 목 거상이 나눠지게 됩니다.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절개 길이나 위치는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어느 한 부위만 하고 나머지를 하지 않으면 부자연스러운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보통은 한 부위만을 박리하고 진행하지는 않는 거 같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이마 거상과 안면거상은 눈의 상부인지, 하부인지에 따라 그 수술이 다른데요.
보통 그 수술은 나눠서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환자분 중에 눈 주변에 주름이 매우 많고 처짐도 있으면서 미간에 주름이 심한 경우라면 이마 거상 혹은 상안검 수술 등을 권하는데요.
상대적으로 눈 아랫부분에서 볼이 좌우로 심하게 내려왔거나 중하면부 처짐이나, 턱 라인 개선이 필요하신 분들은 안면거상 수술을 권하게 됩니다.
"젊은 분들에게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나이가 좀 있으신 중년분들이 수술 대상이나 요즘에는 나이에 따라 상태도 다르고 최근에는 윤곽 수술같이 뼈 수술을 하고 나서 얼굴이 처지는 것을 느껴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거상 수술을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어떤 수술을 하는 데 있어 시간과 비용 그리고 흉터나 혹시 모르는 후유증 이런 요소들을 전부 생각하고 수술을 받아야 하는데 거상 수술은 투자해야 하는 요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젊은 나이에 거상 수술을 하는 경우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선의 여지가 적은데 투자해야 하는 요소는 나이 든 사람과 거의 같습니다.
효과 면에서 도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개선의 여지가 많기 때문에 효과를 더 많이 볼 수 있는데 젊은 사람들은 좋아지는 시간도 짧고 또 시간이 지나면 그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도 빨라서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빨리 오게 되는데 여러 번 수술을 한다면 흉터 또는 유착에 의해 쉽지 않은 수술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논현동성형외과 지제이에서는 웬만하면 20데 혹은 30대에게도 잘 권하지 않는 수술입니다.
보통은 40대 후반에서 60대 환자분들께 권하는데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회복 속도가 느리고 다른 질병의 문제가 있거나 피부 자체 퀄리티가 떨어져서 수술 받기 좋은 때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최근에는 안면거상을 하려는 분들의 나이가 점차 어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안면거상 수술 방법은 환자에 따라 다르고 재수술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요즘에는 수술하신 분들이 많이 계셔서 원래 있던 흉터는 줄여야 하고 피부 안쪽의 상태를 모르기 때문에 박리를 하는 데 있어 신경을 많이 씁니다.
기본적으로 흉터는 잘 보이지 않게 최대한 숨기려 하고 피부 바로 밑에 피부층을 박리하고 스마스층 이렇게 두 층을 최대한 박리하고 있습니다.
목 근육과 연결돼 있는 부분, 표정을 짓는 근육과 근막들이 있는 층들을 잘 박리해서 지지 인대를 풀어주고 스마스층을 거상하는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올려서 고정하는 방법은 좀 다르게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마스층을 박리를 해서 거상을 하고 남는 피부는 흉터가 잘 안 보이게 한 후 칼귀 모양이 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줍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스마스층과 피부층을 동시에 거상하는 딥플레인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절개 부위를 잘 숨기게 하기 위해서는 직선으로 절개하는 것보다 지그재그로 절개해서 봉합을 잘 해야 하는데요 이렇게 하는 경우 3시간에서 5시간 정도 걸립니다.
"수술할 때 신경 쓰는 점은?"
논현동성형외과 지제이는 수술할 때 특히 신경 써서 진행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과정은 디자인을 하면서 어느 부분이 어떻게 개선이 되는지 설명을 해드리는 동시에 흉터 또한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생길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그 후 전신마취를 하고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얼굴 구조상 약간 위쪽과 옆쪽으로 당기게 되어 있는데 옆으로 당겨 지는 게 강할수록 박스 페이스로 되기 때문에 그런 느낌이 적게 하기 위해서 최대한 상방으로 당기려고 합니다.
봉합 위치도 올려서 고정하는 방법을 주로 쓰고 있습니다.
"안면거상 수술의 기대효과는?"
손으로 얼굴을 살짝 잡아당기면 피부가 팽팽해지는 그런 모양이 나오는데 턱 라인이 좋아지고 입과 주름, 볼 패임이나 처짐 이런 것들이 전부 올라와서 좋아집니다.
보통 본인이 몇 년 전 옛날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인데 어색하지 않게 자연스럽게 돌아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회복 기간은?"
대부분은 하루 정도 피 주머니를 달고 실밥은 일주일 후 제거하게 됩니다. 그동안에는 수술 부위를 눌러주고 치료를 하는 동안 붕대를 감고 다니게 됩니다.
수술 후 흉터 관리가 중요하고 페이셜 밴드를 이용해서 위로 잡아주고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에는 꾸준히 흉터 관리만 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보통 내원은 수술 다음날 그리고 격일로 오셔서 드레싱하고 상처 치료를 한 다음 실밥을 뽑고 그 후 흉터 레이저를 일정 간격으로 3번 정도 받게 됩니다.
안면거상 수술은 흉터가 길다 보니 심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 고령의 환자분들은 피가 고이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상처가 안 낫고 피부가 상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마스층을 박리하는 데 있어 안쪽에 신경과 근육이 있는데 그 부위가 다칠 경우 표정이 이상해지거나 입 모양이 변하거나 하는 등의 문제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대칭 문제, 수술 후 피부가 울어 보이거나, 기대한 만큼의 효과가 나오지 않는 등의 문제도 있을 수 있습니다.
저희 논현동성형외과 지제이는 이러한 다양한 문제점들도 생각을 하시고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충분한 효과를 경험하시고 만족해하시는데요.
기억나는 환자분 중에는 타 병원에서 안면거상 수술 후 흉터와 어색한 얼굴과 귀 모양 때문에 힘들어하셔서 재수술을 해드렸는데 귀 모양도 정상적으로 개선해 드리고 얼굴도 어색하지 않게 해드리면서 흉터도 안 보이게 해드려서 만족해하셨던 분이 생각이 납니다.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상태에 대해 파악을 한다면 대부분의 안 좋은 문제는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무분별한 수술이 아닌 본인에게 맞는 케어 방향을 모색한다면 좋은 결과로 인해 삶의 만족도도 올라갈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